본문 바로가기

Books/about dev

[HTTP 완벽 가이드] 1장, 2장

책 두께가 어마무시하지만 책터디를 같이 하면서 꾸준히 읽어보려고한다.

 

1장 HTTP 개관

1장에서는 뒤에서 다룰 용어들의 간단한 정의, 예를 요약해서 설명해준다.
HTTP라고 하면 HTTPS와의 차이정도만 알고있었는데 어떻게 트래픽을 전송하는지, 리소스는 어떤 개념이고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게되었다.
또한 URI 그중에서도 URL에 대한 내용. 
URL이 위치뿐 아니라 접근방법도 표현하고 이것은 스킴,인터넷주소,리소스로 구성된다.
URN은 조금 생소한 용언데 리소스의 위치에 영향받지않는다는 점이 강력해보였다.
그밖에도 상태코드(200,302,404 등) 사유 구절(reason phrase) 코드는 알았지만 단어 정의를 다시한번 확인할수있었다.
또한 웹의 구성요소를 간단히 다루며 프락시,캐시,게이트웨이,터널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2장 url과 리소스

2장에서는 앞서 설명했던 내용에 추가로 구체적 예와 함께 설명되어 이해가 더 잘 되었다 
컴포넌트중에 스킴,호스트,경로는 익히 보는 구조라 익숙했는데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명시하는 ftp URL스킴 구조는 생소한것이었다.
이어서 상대URL과 절대URL에 대한 개념이 나오는데 상대URL은 기저URL를 필요로 한다는것,(기저URL을 가져오는 방법들도 소개된다)
스킴과 호스트 컴포넌트를 모두 입력하지 않아도된다는것을 알게되었다. 상대URL을 절대 URL로 변환하는것도 더불어 내겐 조금 어려운 개념이라 더 찾아봐야겠다.
그 다음은 인코딩해야하는 문자 리스트,체계등이 설명되어있고 스킴의 종류에는 HTTP,HTTPS,file 정도만 알았는데 그밖에 mailto,rtsp,news,ftp ,telnet등 생소한 스킴들도 읽게되었다

1,2장은 거의 개관이라 내용이 많이 깊지않았는데 다음장들 부터는 시간을 좀더 들여서 더 꼼꼼히 읽어야겠다.

e-book이 아닌 실물책으로 샀는데 두꺼워서 아이패드로 스캔해서 밑줄치며 읽으면서 밑줄 친 내용 중심으로 요약했는데 다음 장 부터는 각 챕터나 주제가 끝날때마다 정리를 해야겠다.

HTTP 완벽 가이드:웹은 어떻게 동작하는가, 인사이트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